공지사항
공지사항

행사 | 차세대 반도체 소자 워크샵 2019

초대의 말씀

한국 반도체 산업은 최근 몇 년간 매우 의미있는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인텔을 제치고 세계 반도체 기업 매출 순위 1위에 올랐으며 SK하이닉스도 3위에 자리를 하여 한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반도체 강국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반도체 수출이 국가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작년말부터 시작된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 하락이 전체 수출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된 메모리 편중 반도체 산업 구조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중국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집중 투자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반도체 수요 면에서는 IoT, Smart Sensor의 발전 및 이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 차량의 실용화, 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메모리 및 시스템 반도체 소자의 지속적인 수요 증대 및 응용 분야의 확대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의 지속적인 경쟁력 유지 및 시스템 반도체의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본 반도체 소사이어티에서는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및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소자 기술에 대해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최신 반도체 소자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제6회 “차세대 반도체 소자 워크샵”을 개최합니다. 메모리 소자 기술에서는 우리나라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Flash Memory 소자 및 DRAM 소자에 대한 차세대 기술과 차세대 메모리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저항변화 메모리 소자 기술에 대한 내용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소자 기술로는 먼저 다양한 응용분야가 예상되는 Ferroelectric 소자 기술과 AI 시대를 대비하는 신경계와 반도체 집적회로에 대한 기술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로직의 집적도를 높힐 수 있는 Multi-valued logic 소자 기술과 시스템 반도체의 핵심인 차세대 비메모리 소자 기술에 대한 것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본 워크샵을 위해 바쁘신 와중에도 귀중한 시간을 할애해 주신 모든 연사님들에게 큰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치열한 경쟁 속에 차세대 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는 상황에서도 기꺼이 참여해 주신 산업체 연사님들에게 더욱 더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워크샵이 산업계, 연구계, 학계 모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워크샵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알차고 뜻 깊은 자리가 되기를 희망하며 여러분들을 워크샵에 정중히 초대합니다.
 
2019년 3월
대한전자공학회 반도체 소사이어티 회장 전영현
반도체 소사이어티 부회장 조중휘
프로그램 위원장 이희덕, 최창환, 최우영

세부 프로그램

시간
주제
연사명
09:00~9:30
워크샵 등록
 
09:30~9:40
환영사
반도체소사이어티 회장 (전영현 사장)
Session 1: 차세대 메모리 소자 기술
좌장: 최창환 교수 (한양대학교)
09:40~10:30
Flash Memory Cell 동작 및 구동 기술
변대석 마스터 (삼성전자)
10:30~11:20
차세대 저항변화 메모리 소자 기술
김성준 교수 (충북대학교)
11:20~12:10
차세대 DRAM 소자 기술
장명식 연구위원 (SK하이닉스)
12:10~13:30
중식
Session 2: 차세대 AI 소자 기술
좌장: 김성준 교수 (충북대학교)
13:30~14:20
Ferroelectric Device
전상훈 교수 (한국과학기술원)
14:20~15:10
신경계와 반도체 집적회로
박병국 교수 (서울대학교)
15:10~15:30
Coffee Break
Session 3: 차세대 로직 소자 기술
좌장: 이희덕 교수 (충남대학교)
15:30~16:20
Multi-Valued Logic 소자 기술 개발 동향
이병훈 교수 (광주과학기술원)
16:20~17:10
파운드리 차세대 소자 기술
권상덕 전무 (삼성전자)
17:10~17:20
폐회사
반도체소사이어티 부회장 (조중휘 교수)
※ 주최측의 사정에 의하여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