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X Security Processor
( V2X 보안 프로세스 )
Item IMX6 Dual RS2522
Performance 10ms/ECDSA 200us/ECDSA
1GOPS(60%) 30GOPS(90%)
Comparison
RANIX RS2522 1816
“전 세계 V2X 통신 메시지 보안을 책임진다.”
제품개요
  • 자율주행 차량은 V2X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수많은 Critical 정보를 공유하기에 해커들의 공격에 의해 이러한 정보가 왜곡되는 경우 치명적 사고가 유발될 수 있음
  •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V2X 네트워크의 안전한 통신 채널의 확보가 필요함
  • 또한 송수신 메시지의 무결성 검증을 통해 안전을 확보가 필수적임
  • 북미, 유럽의 V2X에서는 IEEE1609.2 표준의 PKI 기반 통신보안을 사용하고 있음
  • 더 나아가,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UNECE의 WP29 발표는 2022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차량은 CSMS (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생산, 실시간 해킹 감시 및 대책 등을 자동차가 폐기될 때까지 책임을 지는 권고안을 내 놓음
  • 또한 자동차 내의 모든 IT 제품은 CSMS의 적용 받음
  • 이에 자동차의 모든 ECU(Electronic Control Unit)은 보안 프로세서가 요구됨
  • 라닉스는 V2X 및 자동차 ECU에 사용하기 위한 보안 전용 HSM 프로세서 IP 기술 개발을 해 오고 있으며, V2X 전용 보안 프로세서 RS2522 제품을 2021년 내 개발함
국내외 개발동향
  • 국내는 개발 회사가 없음
  • 해외는 NXP SAF5100/SAF5400 디바이스에 HSM과 ECDSA Accelerator 분리되어있음
  • Autotalks Craton2에 내장되어 있으며, 실제 전자서명 처리 속도가 낮음
주요 특징 및 우수성
  • 초당 3,000회의 Implicit 인증서 ECDSA 전자서명 및 검증
  • 북미, 유럽, 중국의 전 세계 V2X 표준에 호환
  • EVITA Full HSM
  • 중국 시장을 위한 OSCCA 인증
  • AEC-Q100

맺음말

자율 주행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와 전 세계가 치열한 경쟁을 하며 개발을 해오고 있다. 자율주행 시대를 위해서는 AI, 엣지 프로세서, OS,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 보안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WP29 및 V2X를 위해서 차량은 철저한 보안 기능이 요구된다. Primary ECU에서는 OTA(Over The Air)를 위해서 초고속 보안 처리가 필요할 것이다. Primary ECU로부터 개별 Secondary ECU는 차량 내부 통신망을 이용하여 OTA뿐 아니라 센서 및 액츄에이터 구동을 위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이 필요하다. 향후 몇 년 내 보안은 매우 중요한 제품 개발의 폼 팩터가 될 것이다. 이에 라닉스에서는 V2X는 물론 자동차 반도체인 Primary 및 Secondary ECU 개발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기업명: ㈜ 라닉스
성명/직급: 남승현/전무
이메일: shoehorn@ranix.co.kr
유선번호: 02-584-5516(내선 219)